본문 바로가기
주식/가치 투자

퀀트투자가 행동 오류를 예방하는 방법

by 운랑 2023. 5. 8.
728x90
반응형

많은 투자자들이 실제로 자신의 돈을 투자에 투입하기 전에는 나름 합리적인 분석도 하고 좋은 전략도 만들어 냅니다.

하지만 매수가 끝나고 내 돈이 실제로 들어간 후부터는 이성이 마비되고 감성의 노예가 되어서 합리적인 판단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습니다.

 

이성은 감성의 노예

행동재무학자는 투자자가 비이성적인 행동을 하는 이유를 알아냈습니다. 인간은 의사 결정을 할 때 오류투성이라는 점입니다. 인간의 두뇌는 야생에서 생존하기 위해 진화했기에 이성적이며 최적의 의사 결정을 하려는 노력을 방해합니다.

인지 편향은 우리 삶 전반에 영향을 미치지만 특히 투자에 치명적입니다.

 

첫 번째인 과신(overconfidence)은 객관적으로 적절한 수준 이상으로 자신의 판단에 무게를 두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시험을 치르고 나서 정답을 맞혔다고 생각하는 문제를 세보라고 하면 실제로 맞힌 것보다 더 많이 꼽는 경향입니다.

성공하면 자신의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이고, 실패하면 실력이 부족해서라기보다는 단지 운이 나빴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입니다. 예를 들어 주가가 상승하면 자신의 종목 선정 실력이 뛰어난 것이고, 주가가 하락하면 정부의 정책 때문이라는 등의 외부 효과 탓으로 돌리는 경향을 말합니다.

또는 어떤 사건이 일어난 후 자신이 그 일을 예견했었다고 믿는 경향 역시 자신의 판단을 믿는 경우입니다. 

 

또다른 가용성(availability) 편향은 인상 깊었던 정보를 지나치게 중시하는 것입니다. 상어의 공격과 비행기 추락은 매우 드물게 발생하지만 언론을 통해 생생하게 접하면 깊은 인상을 받게 됩니다. 그 결과 이들이 발생할 확률을 실제보다 지나치게 높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세상을 떠들썩하게 한 비행기 추락 사고가 발생한 이후 항공사 주가가 비이성적으로 폭락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728x90

정박 효과(anchoring)와 수정(adjustment) 편향은 의사 결정을 할 때 하나의 정보에 지나치게 의존하거나 '정박하려는 경향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주가가 하락해서 손실 상태라면 매수 가격을 기준점으로 삼아 매도 가격을 희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본전을 만회하겠다는 희망으로 새로운 정보를 무시한 채 버티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런 인간의 타고난 약점을 통제할 수 있는 투자자라면 남들이 체계적으로 저지르는 행동 편향을 오히려 기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많은 연구에 따르면 투자자 대다수는 '가치주'를 기피합니다. 즉 저PBR '가치주'를 멀리하고 고PBR '인기주'를 매수한다는 것입니다.

왜 그럴까요? 인기주를 둘러싼 생생한 투자 스토리에 열광하고, 이 종목에 투자해서 주변 사람들이 돈을 벌었다는 소식에 솔깃하며, 고PBR 주식의 수익률이 갖는 기저율을 무시하기 때문입니다. 라벨 생산 회사 주식처럼 사람들이 잘 모르고 지루한 주식은 좋아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런 유명하지 않은 주식에 투자했다고 말하면 주변 사람들이 비웃을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저PBR '가치주'의 투자수익률이 높은 편인데도 기저율을 무시하는 것입니다.

 

안타깝게도 이 문제는 일반인에게만 해당되는 문제가 아닙니다. 전문가 역시 직관적인 추론에서는 똑같은 편향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수많은 연구를 통해 전문가의 실적을 간단한 통계 모형과 비교해보니 거의 모든 경우에서 전문가가 모형의 실적을 밑돌거나 잘해야 같은 수준임이 입증되었습니다. 전문가든 아니든 직관보다는 통계적 접근을 따르는 편이 낫다는 것입니다.

 

가치투자자 역시 가지고 있는 인지 편향

일찍이 벤자민 그레이엄은 감정을 다스려야 투자에 성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레이엄이 지은 저서 《현명한 투자자》 서문에 이렇게 썼습니다.

 

투자하면서 결정적인 실수를 저지르지 않도록 안내하고, 안심하고 적용할 만한 투자 원칙을 개발하기 위해 이 책을 썼다. 투자 심리에 대해서도 많이 다툴 것이다. 투자에서 최악의 적은 바로 투자자 자신이기 때문이다.
"친애하는 투자자여. 당신의 별자리가 좋지 않거나 나쁜 주식이기 때문에 투자에 실패하는 것은 아니랍니다. 바로 우리 자신이 잘못했기 때문이지요.” 이는 최근 몇십 년 동안 사실로 밝혀졌다.
보수적인 사람에게도 주식 투자가 필수가 되면서 좋든 싫든 주식시장의 홍분과 유혹에 휩쓸릴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독자들은 우리가 제시하는 주장과 사례, 권고를 통해 반드시 투자에 적합한 정신적, 감정적 자세를 정립하길 바란다. 우리는 투자 과정에 적합한 기질을 가진 '평범한 사람들이, 금융과 회계에 밝고 주식시장에 관한 지식은 많아도 투자에 적합한 기질이 없는 사람들보다 훨씬 더 많은 부를 쌓아 올리는 것을 보아왔다.

 

문제는 이성이 아니라 행동입니다. 머릿속으로는 뭐가 문제인지 잘 알고 있지만 감정 때문에 여전히 실수를 저지르게 되는 것입니다.

 

 

2023년 클래스101 에서 취미 유형 테스트 받고, 클래스 추천 받자!

 

playstore.me

세스 클라만 역시 다음과 같이 동의했습니다.

전 국민이 애널리스트가 되고, 그레이엄의 《현명한 투자자》를 명심하고, 버핏의 주주총회에 정기적으로 참석하더라도 사람들 대다수는 여전히 신규로 상장하는 인기주나 모멘텀 기법, 유행하는 투자에 마음이 끌릴 것이다. 사람들은 여전히 단타 매매에 솔깃해하고 차트로 기술적 분석을 추구할 것이다. 전 국민이 애널리스트가 되더라도 여전히 과잉 반응을 할 것이다. 요컨대 아무리 고도의 훈련을 받더라도 유사 이래 남들이 저질러온 것과 같은 실수를 범할 것이고, 여전히 같은 이유로 그걸 모면하지 못할 것이다.

 

우리의 판단이 편향되었다는 사실을 알아도 오류를 수정할 수 없다면 어떻게 해야 이런 실수를 예방할 수 있을까요?

전문가들은 행동 오류를 수정할 생각은 아예 포기하고 우리의 감정을 교묘하게 속이는 것이 낫다고 권합니다.

즉 자신에게 속임수를 쓰는 편이 오로지 옳은 일을 하려고 노력하거나 그게 잘되지 않을 때 자신을 채찍질하는 것보다 낫 다는 것입니다.

일단 자신의 편향을 알더라도 지식과 행동은 다르다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의사 결정 과정의 행동 오류에 건널 수 있도록 최소한 일부라도 단단한 투자 모형을 설계하고 채택하는 것이 해결책입니다.

 

퀀트 기법의 장점은 우리 대부분이 기질적으로 투자에 적합하지 않다는 생각에서 출발해 잠재적인 실수를 방지하려는 노력으로 이어진다는 것입니다. 이런 결함을 인정하면 우리를 속여서든 우리에게 강요해서든 올바른 자세를 가지게 하는 투자 모형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퀀트 모형이 전문가를 능가 하는 경우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가치투자 세계에서 퀀트 기법은 굉장히 보기 어렵습니다.  우리는 오답률이 분명한 간단한 퀀트 모형보다는 오답률이 드러나지 않는 자신의 판단이 더 낫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투자를 할 때 통계로 입증된 사실에 근거할수록 실수를 더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이는 가치투자를 퀀트로 접근해야 하는 아주 강력한 논거가 됩니다. 워렌 버핏의 말대로 “역설적이지만 눈먼 돈(dumb money)이 자신의 주제를 깨닫는 순간 더 이상 눈먼 돈이 아니다"

 


퀀트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복잡한 기능들이 필요하지만 최근에는 그것들을 손쉽게 해줄 수 있는 곳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저는 '퀀터스'를 추천합니다.

매우 쉽고 편하게 그리고 무료로 퀀트 투자를 위한 백테스트를 해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퀀터스

우리 모두를 위한 퀀트 투자, 퀀터스

www.quantus.kr

무료 가입을 후 추가로 유료 결제를 서비스를 이용하실 때 추천인 코드를 (아수랑)으로 넣으면 더 큰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퀀터스 상당 메뉴 정보

 

'주식 > 가치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23년 7월 2주 성장가치 소형주 정보  (0) 2023.07.16
퀀트 투자 관련 서적 추천  (0) 2023.05.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