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개발

독서 천재들이 책을 읽는 방법 소개

by 운랑 2022. 8. 28.
728x90
반응형

6시간이면 책 한 권 읽을 수 있는 책 읽기 비법 공개

 


책을 빨리 읽으려면 독서를 잘 할 수 있는 능력 즉 독서 근육을 키워야 한다.

독서 근육을 키우면 10분에 책 10페이지 정도, 45~50분 읽으면 50페이지 씩은 읽을 수 있다.
보통 사람들은 반복해서 읽고 소화하는 것에만 익숙하다.이런 상태에서 책을 읽으면 당연히 제대로 읽히지도 않고, 책의 앞 쪽만 열심히 읽은 경우가 부지기수로 생긴다. 


독서를 잘하는 데 필요한 능력 3가지이다.

  1. 독서 근육 (눈 근육&머리 근육의 시너지) 능력
  2. 메모와 요약의 능력
  3. 외우는 능력

여기서 핵심은 1번이다. 그렇다면 이를 어떻게 성장시켜야 할까?

반응형

독서 근육을 키우는 법 3가지:

  • 눈, 머리 근육의 목표를 정확하게 설정한다.
  • 연습을 1달 한다.
  • 눈 근육과 머리 근육이 함께 움직이는 연습을 1달 더 추가로 한다.


목표 설정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구체적으로 설정하기.

보통 사람들이 한 줄을 슥 보는데 1초 정도, 아무리 많이 잡아도 2초가 걸린다. 그리고 한 페이지의 분량은 보통 20~30줄 정도이다. 이를 종합해보면, 이론적으로 한 사람이 1페이지를 읽는데 30초~1분이 소요된다. 사실 한 줄 읽는데 1초가 걸린다고 한 것도 여유있게 시간을 잡은 것이라는 것을 생각하면 더 빨라질 수 있다. 이를 토대로 목표를 잡아보자.
 Ex) 하루에 책 1권을 읽자, 45분 읽고 15분 쉬는 것 반복하자, 45분-50분동안 50페이지 이상을 읽자, 등.
 이런 식이라면 300페이지 책이라도 약 6시간이면 읽을 수 있다. 

 

2. 눈 근육 운동은 한 달동안 10분 단위로 한다.

아침에 10분, 혹은 낮에 10분, 그것도 아니면 저녁에 10분. 초기에는 스톱워치 써서 2쪽을 2분 이내에 읽도록 눈 근육 운동을 한다. 처음에는 3분 50초, 혹은 그 이상도 나올 것이다. 너무 실망하지는 말자. 매일 하다보면 된다.
좌우, 아래좌우, 그 아래 좌우로 가야 하는데, 눈이 자꾸 실수할 수 있다. 이게 의외로 어렵다. 10일 정도 연습하면 괜찮아진다.
뜻을 파악하려고 노력은 해야하지만, 뜻 파악이 완전히 되지 않아도 일단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야 한다. 
이렇게 2쪽씩 5번, 10분동안 연습을 하도록 하자.

 

처음에 2쪽 읽는데 4분 걸려서 10분 동안 2번 정도밖에 못한다? 괜찮다. 계속하다보면 늘 것이다.

이것이 익숙해지면, 다음은 4쪽씩 연습, 그 이후 6쪽 등, 더 분량을 늘려서 최종적으로 10쪽을 한번에 읽는 연습을 한다. 
이 때, 2쪽을 읽으면 2쪽을 읽고 잠시 다른 곳을 보면서 눈을 쉬어주고, 10쪽을 읽으면 10쪽 읽고 잠시 다른 곳을 보며 눈을 쉬어주는 것도 중요하다. 
이 10분 운동이 정말 중요하다. 무의미하게 느껴져서 포기하는 사람도 있지만, 이를 포기하면 사람들은 눈과 머리를 함께 성장시키지 못한다. 


3. 이제 눈 근육과 머리 근육을 함께 활용한다.

이제 눈의 움직임이 본인의 바람을 즉시 실현할 정도가 되었을 것이다. 이제부터는 정 뜻을 이해하기 어려우면 앞으로 자유자재로 돌아가서 다시 읽어보는 것을 해본다. 물론 정말 이해가 도저히 안 될 때의 얘기다. 

이렇게 하면 책 읽는 속도, 이해력, 집중력 모두 기를 수 있을 것이다. 

참고로 고개는 움직이지 말고 눈만 움직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