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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아이템 찾기
우리에게 알려진 훌륭한 창업가들 중에, 현재 성공한 창업 아이템이 첫 번째 사업이었던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초기 창업은 항상 보면 “자기에게 맞는 업을 찾아가는 과정”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창업 아이템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사업계획서”의 필수 구성 요소를 늘 고려하고 돌아보면 좋습니다.
어떤 아이템이든 항상 최종 결과물을 염두에 두고 창업을 시작하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고 봅니다.
초기 사업 계획서의 필수 구성 요소
- 문제: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것인가? =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 얼마나 깊게 필요로 하는가.
- 해결 :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 = 왜 이 아이템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 시장 : 어떤 분야의 시장에서 사업을 하는가? = 얼마나 큰 시장인가 + 얼마나 성장할 수 시장인가
- 팀구성: 어떤 팀원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 왜 우리 팀이 이 아이템을 잘 만들 수 있는가?
- 비전: 먼 목표 또는 최종 목표가 무엇인지? = 추후 이 아이템으로 어떤 사업까지 확장해 볼 계획인가?
구성 요소 별 세부 내용
문제 (Problem)
- 한 문장으로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아이템이어야 합니다. 힘들게 설득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한 마디로 자연스럽게 공각을 할 수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 세상이 가는 흐름대로 아이템을 찾는 것이 성공에 매우 유리합니다.
- 또는 오랫동안 혁신이 이뤄지지 않은 창업 아이템에 주목하세요 (예 - 정화조 같은?)
해결 (Solution)
- 레드오션, 블루오션, 기존에 존재하는 아이템 등 모두 의미 없습니다. 내가 그들보다 더 잘하면 됩니다.
- 아이템보다 중요한 것은 고객들이 원하는 것에 기반한 자신만의 차별화 요소가 있느냐 입니다.
시장과 목표 (Market & Vision)
- 꿈을 크게 가지고 마음껏 지르세요!
팀구성 (Team)
- 경력이나 실력이 좋은 사람이 아니라, 나와 성향이나 생각이 잘 맞는 사람들을 찾는 데 주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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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창업자들이 자주 하는 실수들
- 기회가 좋은 아이템이나 내가 하고 싶은 아이템을 찾는게 아닙니다.
- 내가 잘 할 것 같거나 사람들이 좋아하는 아이템을 찾아야 합니다.
- 정성조사 또는 설문조사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 실 데이터를 기반한 판단을 해야 합니다.
- 개인 창업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 팀 창업이 훨씬 더 성공 가능성이 높습니다.
- 준비를 많이 할 필요 없습니다.
- 곧바로 실행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500억 시장을 보지 마세요.
- 투자자는 현재 규모보다는 최대 성장 및 전체 사업 규모를 더 궁금해합니다.
- 5조 시장을 목표로 삼으세요.
가장 바람직한 창업의 모습
- 내일 실행해서 모레 곧바로 결과를 보는 실행력이 중요합니다.
- 프리토타이핑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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